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open
Close

Biomembrane Molecular Functional Modulator Discovery Laboratory

Home
sub01_img01

생체막(bio-membrane)에 존재하는 막단백질(Membrane protein)은 세포 외부의 신호를 내부로 전달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막 단백질은 대부분 라이간드라는 Small molecule에 의해 그 활성이 조절된다. 즉 라이간드와 막단백질의 결합은 세포의 가장 주된 의사소통수단이며, 호로몬 항상성 유지, 대사, 면역 작용 등 세포 기능과 생명유지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본 연구실에서는 NMR, X-ray crystallography등 최신 분자구조생물학적 정보를 기반으로 질병관련 막단백질의 기능을 조절하는 생체 친화적 저분자화합물을 개발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독자적인 펩타이드성 combinatorial library합성법을 기반으로 막단백질의 신규 라이간드를 발굴하고, 라이간드 기능개선을 위해 구조기반 활성조절제(Agonist, Antagonist등) 설계를 수행한다. 또한 Reporter gene assay와 같은 고속세포활성측정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동물모델에서의 약리학적 효능평가를 위해 Knock-out mouse를 활용한 PK/PD 평가를 수행함으로써 펩타이드성 신약후보 물질 개발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QUICK
MENU